통계간행물

[조사연구보고서] 게시판 상세 조회
[정신건강] [정신보건 제6권] 학교기반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사회성증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발행처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 작성일2016-03-02

- 연구결과 요약

본 연구는 학교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인 서울시 마음건강학교의 14개의 프로그램 중 사회성증진프로그램(이하 ‘Mind Class’)에 참여한 학생들의 또래관계기술 향상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Mind Class’에서는 또래관계기술척도의 향상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2013년 3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서울시 마음건강학교를 운영한 서울시 소재 36개교(초등학교 22개교, 중학교 14개교) 3,87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평가도구는 양윤란 & 오경자(2005)가 개발한 또래관계기술척도를 활용하였으며, 평가도구의 하위변인은 주도성(9문항)과 협동, 공감(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래관계기술척도의 사전사후 변화 및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검증하기 위해 SPSS 18.0을 통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올,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의 아동청소년지원팀에서 개발한 학교기반 [서울시 마음건강학교]의 ‘Mind Class’는 아동·청소년의 또래관계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하여 ‘Mind Class’는 학교환경에서의 정규교육과정 안에서 정신건강교육 및 아동·청소년기의 부적응문제 예방의 통로로 활용하였으며, 교내 교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문   의]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 연구지원팀 smhc-researc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