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구자료 요약
지역사회 실천현장에서 제공되는 사례관리서비스에 대한 confidence rate 향상을 평가하기 위해 표준화된 항목을 통한 사례관리 서비스제공자의 역량 수준을 측정하고, 궁극적으로는 사례관리 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 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방법은 2012년 경기대학교 민소영 교수가 개발한 [한국 지역사회 정신보건실천 현장 사례관리 역량척도]를 활용하여 서울 지역 25개 정신건강증진센터 사례관리서비스 제공자 215명을 대상으로, 2015년 8월 27일부터 9월4일까지 전자우편을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중 결측 값으로 제외한 1부를 제외한 214부의 설문을 SPSS 22.0으로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현장에서 사례관리를 수행하는 실무자들이 사례관리 전 과정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중요도에 비해 실질적 수행은 제한적이라는 연구결과는, 실적 및 운영성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평가체계에 따라 사례관리에 집중하기에는 힘든 현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자의 자기효능감과 사례관리 수행이 정적 상관관계를 보임에 따라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자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커리큘럼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끝으로 정신건강증진센터 외 지역사회 정신보건기관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자 대상의 동일한 연구 또는 서울 외 지역 정신보건 기관 대상의 비교 연구를 진행함으로서 사례관리 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문 의]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 연구지원팀 smhc-research@hanmail.net